· Pro-Forma Invoice (견적송장)

매매계약성립 이전에 매도인이 매수인에게 화물의 수입가격을 계산하는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또는 수입자가 수입허가를 신청하는데 필요한 첨부서류로서 견적송장을 수출자가 작성하여 수입자에게 보낸다.

· Comamercial Invoice (상업송장)

상거래상 사용되는 상업송장(Commercial Invoice)은 매매 또는 위탁계약에 의한 물품의 수도(受渡)가 멀리 떨어진 지역사이에서 행하여지는 경우에 그 물품의 송하인으로부터 그 수하인에게 송화의 특성, 그 내용 명세, 그 계산관계를 상세하고 정확하게 통지하기 위하여 작성되는 상용문서이다.

· CIF (운임보험료포함조건)

CIF는 Cost, Insurance and Freight (...named port of destination)의 약자이다. Incoterms 2000의 CIF 조건은 선적항에서 본선에 물품의 선적을 완료 할 때까지의 제비용(C)인 FOB가격에다 목적항까지의 해상보험료(marine insurance premium ; I)및 해상운임(ocean freight ; F)의 비용을 가산한 조건이다.

· FOB : Free On Board (본선인도조건)

목적항까지 물품의 운송을 담당하는 선박의 본선에 적재되어야만 매도인이 의무를 이행하는 것이 되는 운송조건이다. 본선적재란 목적항으로 가는 본선에 적재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지 본선적재에 사용되는 부선적재는 포함되지 않는다. 물품이 본선난간을 통과한 때를 본선적재가 이행된 때로 간주된다.매도인은 수출지에서 물품이 본선적재 되기까지의 비용과 위험을 부담하면 되므로 본선적재 이후의 비용과 위험은 매수인이 부담한다.

· Offer Sheet (물품매도확약서)

무역대리업자가 무역거래에 있어서 매매 당사자에게 상품의 명세 및 가격조건등을 주내용으로 하여 매입 및 매도의사를 문서로 발행한 물품공금에 관한 확약서를 가리키며, 국내외 무역업자가 발행한 것을 국내발행 오퍼, 외국의 수출업자가 발행한 것을 국외발행 오퍼라고 한다.

· Terms of Payment (결제조건)

무역대금의 결제에는 ①신용장(L/C)에 의한 결제 ②추심결제(D/P,D/A)방식, 즉 추심어음에 의한 결제 ③송금환에 의한 결제 ④기타의 결제 등의 방법이 있다.

· T/T  : Telegraphic Transfer (전신환)

TT라고 약칭한다. 전신 또는 Telex를 이용하여 송금하는 방법을 말한다. 전신환은 우편환(Mail Transfer ; M/T)보다 송금 속도가 빠르다. 은행이 전신환 송금대금을 매입할 때 전신환 매입률이 적용된다. 전신환의 전신료는 송금자가 부담한다.

· Shipper/Exporter (송하인/수출자)

Consignor라고도 한다. 운송계약의 당사자로서 화물운송을 운송인에 대해 자기의 이름으로 의뢰하는 자이다. 또한 수출자(Exporter)이고 매도인(Seller)이기도 하다. 영국에서는 수출자와 동의어로 사용하지만 미국에서는 항공운송, 육상운송의 어느 운송에서도 화물의 적출인은 Shipper라고 한다.

· E/D (수출신고필증)

세관이 수출자에게 물품이 수출됨을 증명하는 수출신고서류를 가리킨다. 수출자는 수출신고필증을 제시하여야함 본선선적 또는 항공기 적재가 가능하다. 이 서류는 차후 선적서류매입, 수출용원자재 사후관리와 관세환급에 사용된다.

· Date of Shipment (선적일)

선하증권의 발행일은 계약품의 선적일의 결정적 증거로 한다는 취지의 조항에 매매계약에 명시된다. 이 것은 신용장거래에 있어서도 인정되고 있다.

· No.& Date of invoice (송장번호&송장 발생일)

인보이스 상에 인보이스를 발행한 날짜와 인보이스 번호를 표시할 때 사용된다.

· SWIFT (스위프트)

Society for Worldwide Interbank Financial Telecommunication의 약칭이다. 미국,유럽 등 15개국의 은행들이 중심이 되어 1973년 5월에 국제간 송금, 추심, 상업신용장 및 자본거래와 같은 외국환거래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국제데이터통신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한국도 76번째로 1992년 3월에 가입하였다. 이 SWIFT는 데이터통신의 국제적 조직으로서 자금결제능력은 없다.
국제적으로 은행간에 송금 전문 등을 보낼 때 쓰이는 코드로 수출자의 경우 주거래은행에 문의하면 알려주며, Invoice 또는 Offer sheet에 기재하여 수입자에게 알려준다.

· Notify Party (착하통지처)

지시식 선하증권(Order B/L)에 있어서 선박회사가 착하통지서(Arrival Notice)를 보내는 상대방을 말한다. 선하증권면의 수하인(Consignee) 기재란에 이를 위한 란이 설정되어 있고 통상화물의 수입자명이 기재된다. 수출시 인보이스 Notify Party 란에 기재해야할 내용으로 주로 수입업체를 기재하면 된다.
Ex) 수입업체명, 담당자, 전화번호, 팩스번호 등을 기재

· Port of loading

인보이스 상에 수출시 화물이 선적, 출발되는 곳을 기재합니다. 한국의 경우 인천국제공항 및 부산이며, "Incheon, KOREA"또는 "Busan, KOREA"등으로 기재 하면 된다.

· Vessel or Aircraft Name

수출시 물품이 보내지는 배 또는 비행기명을 기재하면 된다. "Vessel or Aircraft Name" 대신 "Carrier"로도 표기 한다.
Ex) 배 (MY.NAJRAN C241W), 비행기 (HD.FREEDOM V.313W)

· Final Destination (최종목적지)

양하항(Port of Discharge)네 내려진 화물이 다시 오지(墺地)의 화물인도지(Place of Delivery)로 보내지는 경우의 최종인도 장소를 말한다. 수출시 물품이 수입지에 도착되는 최종목적지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인천국제공항, 부산항, 인천항 등이 예를 들수 있으며, 프랑스의 경우"Marseille France" 또는 "Beziers France", 아프리카 "Jeddah Saudi Arabia", 헝가리 "alsozsolca, HUNGARY" 또는 "South Africa" 등으로 수입업체와 가까운 비행장 또는 항구를 지칭한다.
twitter facebook